가정 소그룹교안(9월 5일)

by 운영자 posted Sep 03,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백석대학교회 가정 / 소그룹 나눔 2021. 9. 5

 

영적 성장과 기다림

 

♬ 찬 447 이 세상 끝날까지

 

1. 영적 성장에 대한 관심

영적 성장은 영혼이 성장하는 것입니다. 영혼이 성장한다는 것은, 하나님과의 관계가 깊어진다는 말입니다요. 신앙생활의 핵심은 하나님과의 관계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처음에는> 금방 주십니다. 아이니까 ...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 금방 주지 않으십니다. <기다리게 하세요>. 우리가 자라나야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과의 관계를 깊게 하시기 위해서 입니다. 원하는 것 금방 주면, 계속 아이의 상태에 머뭅니다. <기다림의 시간>을 통해서 어른이 되어 갑니다. 기다리면서, 내 속에 있는 조급함과 욕심과 자기사랑, 그리고 하나님에 대한 불신을 보게 됩니다. 기다림을 통해 <인내>를 배웁니다. <사랑>을 배웁니다. <하나님을 깊이 신뢰하는 마음>을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42:5 내가 주께 대하여 귀로 듣기만 하였사오나 이제는 눈으로 주를 뵈옵나이다

욥기는 <신앙의 성장>에 대한 말씀입니다. 하나님에 대해서 <귀로 듣기만 하던 신앙><눈으로 보는 신앙>으로, 더 깊어지고, 더 풍성해졌습니다. 좀더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고난 속에서 기다리는 시간을 통해, 주님을 더 많이, 더 확실하게 알고, 신뢰하게 된 것입니다. 영적인 성장이 이루어진 것이지요.

 

2. 기다림은 열망입니다

<잘 기다려야 한다>, <잘 기다려야 어른이 된다>는 것은 그냥 멍하니 있는 것, 아무런 열정없이, 막연히 마음을 비우는 것이 아닙니다. 2:13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예수님의 나타나심을 기다린다>는 것은, 분명히 계시는 분을 기다린다는 것입니다. 지금 내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분명히 살아계시고, 분명히 다시 나타나실 분을 기다린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신앙은 막연하지 않습니다.; 11:1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

우리가 바라고 기다리는 것들은 분명히 있는 <실상>입니다. 보이지 않는다고 없는 것이 아닙니다. 저와 여러분이 은혜로 받은 이 믿음은 보이지 않지만, 분명히 있는 것에 대한 믿음입니다. 우리가 믿는 예수님은 지금도 살아 계십니다. 그리고 약속하신 대로 반드시 다시 나타나실 것입니다.

 

이 신앙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넋 놓고 살 수가 없습니다.; 2:13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14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속량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 이 말씀의 분위기는, 우리가 억지로 선한 일을 열심히 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고, 예수님의 십자가를 <제대로 알고 믿으면>, 선한 일을 열심히 <하게 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나오는 <선한 일>2주 동안 살펴본 <버리는 것><사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믿으십니까? 예수님께서 저와 여러분을 <대신하여>, 대신한다는 것은, <내가 달려야 할 십자가>라는 것입니다. <내가 죽어야 할 영원한 죽음>을 예수님께서 대신 죽으셨고, 죽음의 무서운 권세를 예수님이 이기셨다는 것을, 믿으세요? 그러면, 경건하지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버리는 것에 열정을 가지게 되어 있습니다. 신중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사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게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기다림은 아무런 소망없이, 그냥 되도 안 되도 되고 ... 그냥 넋놓고 기다리는 것이 아닙니다. <선한 일을 열심히> 하면서, 하나님이 미워하는 것을 <버리고>,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것을 <살아내는 것>에 열정을 가지고 기다리는 것입니다.

점검해 보십시오. 내가 정말로 믿고 있는가? 내가 정말로 주님의 십자가를 알고 믿는가? 내가 정말로 천국의 소망을 가지고 있는가? 그러지 못하는 내 상태를 보면서 불편함이 있는가?” ... 늦기 전에 점검하셔야 합니다. 후회하시기 전에, 점검해 보셔야 해요.

 

3. 땀과 피로 물든 손수건 <영혼의 잠에서 깨어나십시오>

우리의 기다림은 <뜨거운 기다림>입니다. 우리의 인생은, 치열한 버림과 삶을 위해 <땀과 피로> 물들어진 손수건이 되어야 합니다. 영혼이 잠들지 않기 위해 <몸부림을 쳐야 합니다>. 육신이 연약하여 잠들어가는, 게을러지는, 숨고 싶어지는 나의 영혼을 보면서, 애통하면서, 주님의 나타나심을 기다리는 것이 저와 여러분의 인생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영혼의 잠에서 깨어나십시오.

 

나눔질문

1. 나의 영혼은 잠들어 있지 않은지 생각해 봅시다. 그 기준은 경건하지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버리고,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사는 것에 열정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나의 영혼의 상태는 어떠합니까?

 

2. 내 영혼이 잠들지 않기 위해서, 잠에서 깨어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요? 이번 주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해 봅시다.

 

기도하는 시간

1. 잠들어 있는 제 영혼을 깨어 주옵소서

2. 우리 교회가 영혼을 깨우는 교회가 되게 하옵소서

 

암송

2:14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속량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