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회 가정 / 소그룹 나눔 2023. 7. 16
살았으나 죽은 신앙: 사데 교회
- 요한계시록 3:1-6 -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었다.” 주님의 기겁할만한 평가. 성령께서(3:6) 오늘 우리에 대해서는 어떤 평가를 내리실까요?
1. 교회 좌석의 시체 (3:1-2)
죽었다는 것은 선교/전도, 예배, 교제, 교육/훈련, 봉사/사역 등 종교 행위는 있으나 “내 하나님 앞에서” 온전한 행위가 없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에게 보이려고 하는 기도나 전도는 죽은 것입니다. 교회 좌석에 멀쩡하게 살아 앉아 있으나 시체들. 이것이 사데교회였습니다.
조나단 에드워즈는 자기 교회를 ‘마른 뼈들’(dry bones)이라고 보았습니다. 교회출석과 찬양과 헌금은 잘하지만, 천국 티켓만 따놓고 세상에 취해 있었습니다. 교회를 떠나고 도덕적으로 타락한 자녀들을 돌이킬 능력이 전혀 없었습니다.
우리는 어떻습니까? 종교 행사에는 잘 참석하지만, 우리의 마음이 온통 세상에 빼앗기지 않았습니까? 교회를 떠나 세상 죄악에 어울리는 자식들을 두고 탄식만 하지 않습니까?
2. 잠들고 물든 교회 (3:4)
‘죽은 것’은 영적으로 잠든 것이고(3:2), 주님의 보혈로 씻은 흰 옷을 더럽힌 것입니다(3:4). 교인이라면 누가 세상에 잠들고 물들고 싶겠습니까? ‘한 번 쯤은 어떻겠어?’ ‘한 번만 더 하고...’ ‘이왕 더러워진 몸.’ 너무 바쁘게 살면서 이런 식으로 세상에 빠져 들지 않습니까?
“향락을 좋아하는 자는 살았으나” 죽었지만, “하나님께 소망을 두어 주야로 항상 간구와 기도”에 깨어 있는 것은 살아 있는 것입니다(디모데전서 5:5-6). 성경은 덮어두고, 늘 유튜브만 보는 것. 체육복 입고 한 시간 운동한 후 바로 평복으로 갈아입는 것처럼, 주일 한 시간 신앙복(服) 입고 예배드린 후에 바로 세상복(服)을 갈아입는 것. 영적인 시체가 이런 것입니다.
3. 어떻게 살아날까? (3:1-5)
어떻게 살아날 수 있을까요?
① “일곱 영”(3:1)이신 성령께서 말씀을 통해 마른 뼈들을 강한 군대로 만드십니다(에스겔 37장). ‘예수의 영’이신 성령으로 예수께 밀착하면 예수 생명으로 살아납니다 (요한복음 15;7).
② 기도로 깨어서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다시 살려내면 됩니다(3:2). “하나님의 모든 위대한 운동의 배후에는 기도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무디).
③ 예수 생명의 복음으로 돌아가면 삽니다(3:3). 교인들의 기분을 좋게 하고, 좀 더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고, 종교 행사에 참석해서 흐뭇하게 만드는 것은 진짜 기독교가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부활 통치 재림 구원완성의 복음을 기억하고 증언하면 삽니다.
④ 주님의 상벌을 기억하면 삽니다. 깨지 않으면 주님께서 “도적같이” 임하셔서 징계하십니다(3:3). 흰 옷을 더럽히지 않으면, 주님께서 함께 다니면서 생명과 능력과 축복을 체험하고 흘려보내게 하십니다(3:4).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義)를 추구하십니까, 아니면 세상살이에 빠져 계십니까? 자녀들에게 복음의 영향을 미치십니까? 항상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깨어 기도하면서 보혈로 씻은 흰 옷을 더럽히지 않고 계십니까?
♥ 나눔질문 ♡ |
1. 주일 한 시간 신앙복(服)을 입고 예배드린 후에 세상복(服)을 갈아입으십니까? 주님에게 밀착접속해서 주님과 동행하십니까, 아니면 세상에 취해 계십니까? 2. 깨는 것이 무엇인지, 흰 옷을 더럽히지 않는 것이 무엇인지 나눠 보십시오. 자녀들이 신앙생활을 잘하도록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서로 나눠 보십시오. |
【기도하는 시간】 “하나님 아버지, 세상에 잠든 영혼을 깨워 주시고, 세상에 물든 영혼을 씻어 주시옵소서. 깨어 흰 옷을 더럽히지 않고 주님과 동행하게 해 주시옵소서.”
암 송 |
“사데에 그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 몇 명이 네게 있어 흰 옷을 입고 나와 함께 다니리니 그들은 합당한 자인 연고라” (요한계시록 3: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