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소그룹교안(9월 15일)

by 운영자 posted Sep 13, 202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백석대학교회 가정 / 소그룹 나눔 2024. 9. 15

 

 

서로 사랑

 

13:34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35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

 

 

<새계명>, 새로운 계명입니다. 이전부터 있던 <옛계명>과는 다른 새로운, 아니 다르다기보다는 구약성경에서 여러 차례 주신 옛계명들을 한 마디로, 그 핵심을 요약해 주신 것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새계명이 <사랑하라>입니다. 사도요한을 통해 주신 말씀에는 오늘 본문만을 포함해서 사랑하라는 말씀이 많습니다(요일 3:11, 23; 요일 4:12; 요이 1:5).

 

서로 사랑하라

오늘 본문을 다시 보시면, 그냥 사랑하라가 아니라, <서로> 사랑하라고 하십니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 안에서 서로 사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서로 사랑하라는 말씀 앞에서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작은 자들아>라고 부르십니다. 그리고 <너희가 나를 찾을 것이나> ... 먹여주고 입혀주시던 예수님께서 떠나신다는 것입니다. 위험한 시간이, 작은 자들에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바로 이럴 때, 예수님께서 하시는 말씀이, <서로 사랑하라>입니다. 서로 사랑하는 것이 우리를 보호해 줍니다.

 

10:24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25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이 말씀을 처음 들은 사람들은 예수님을 믿는다는 이유로, 경제적인 손해, 사회의 배척, 그리고 신체적인 고통까지도 감수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을 만나는 것 자체가 축복이고, 행복이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 말씀이 부담스럽습니다. 귀찮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것이 그리 힘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을 믿는 대가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을 믿기 때문에 대가를 지불하는 사람들은 서로 모이는 것이 위로가 됩니다. 예수님을 함께 예배할 수 있다는 것, 예수님을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이 기쁨과 위로가 되기 때문입니다.

 

서로 사랑하는 것은 <복음전도의 통로>가 됩니다.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모든 사람이 우리가 예수님의 제자인 줄을 안다고 하십니다. 17:21 아버지여,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 같이 그들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

<세상으로> 아버지 하나님께서 아들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신 것을 믿게 하는 방법은 예수님의 제자들인 우리가 <하나>되는 것입니다. 서로 사랑하기 위해서 에너지를 쓰는 것은 투자할 가치가 있습니다. 우리 자신에게 유익하고, 또한 복음전도의 통로가 됩니다.

 

사도행전 6장에는 영적인 부흥이 일어나던 초대교회에 일어난 위험한 한 사건이 나옵니다. 영적인 부흥이 일어나도, 오순절 성령의 역사가 일어난 교회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이 갈등을 해결한 후에 말씀이 더 왕성해지고, 제자의 수가 심히 많아지고, 예수님을 믿지 않을 것 같은 사람들이 믿게 되었습니다(6:7).

 

말씀의 연단을 받으십시오

많이 섬기면 많이 상처 받습니다. 상처를 받아야 내 죄성이 드러납니다. 상대방이 일방적으로 잘못해도, 그것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내 안에 있는 죄성들이 튀어나옵니다. 이것이 우리의 <현주소>입니다. 이것들을 겪으셔야 합니다. 내가 얼마나 옹졸한지, 내가 얼마나 사랑이 없는지, 내가 얼마나 교만한지를 알아야 합니다.

 

결혼의 목적은 행복이 아니라 거룩입니다.

거룩은 예수님을 닮아가는 것입니다. 결혼하면 100프로 행복하다는 말을 못하겠습니다. 그러나 주님을 닮아가는 것은 확실합니다. 내 죄와 좁은 마음을 발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도하게 됩니다. 그래서 주님을 더 의지하게 됩니다. 그래서 거룩하게 되어갑니다. 이것이 예수님의 방식입니다. 서로 사랑하려고 할 때, 귀찮고 아프지만, 예수님을 닮아가게 됩니다. 서로 사랑합시다!

 

나눔질문

사랑하는 가운데 예수님의 마음을 알게 된 경험을 나누어 봅시다.

 

최근에 사랑하기 힘든 사람이 누구입니까?

 

 

기도하는 시간 하나님 아버지, 서로사랑하게 하소서. 예수님을 닮아가게 하소서.

 

암 송

13:34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35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